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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근로복지공단이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이날까지 오후 10시~오전 6시 야간에 일하던 중 사고로 사망한 노동자는 택배·화물차·택시·퀵서비스기사 등 운전·배달종사자(97명)가 가장 많았다. 이어 건설종사자(32명), 제조종사자(29명), 청소·경비종사자(19명) 순이었다. 야간 산재 사망을 직종별, 사고·질병·출퇴근 등 유형별, 업체 규모별로 구분한 통계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과로사로 간주하는 뇌·심혈관계 질병으로오션파다라이스 다운로드
사망한 야간 노동자는 청소·경비(42명) 업종이 최다였다. 이어 운전·배달종사자(35명), 제조종사자(31명), 건설종사자(13명) 등 순이었다.
산재로 인정된 야간 사고 사망 220건 가운데 약 67%, 야간 뇌·심혈관계 질병 사망 183건의 50%가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300인 이상 대기업 노동자의 사고 동시호가주문
사망, 뇌·심혈관계 질병 사망 비율은 각각 17%, 22%로 집계됐다.
2022년부터 올해까지 야간 산재 승인을 받은 노동자는 790명이었다. 이 가운데 사고 산재로 분류된 사망이 220명, 질병 산재가 452명, 출퇴근 산재가 118명이었다. 질병 산재 사망 중 뇌·심혈관계 질병으로 인한 사망 183건의 재해 경위를 전수분석한 결과 사망바다이야기 사이트
자 모두 만성 기저질환이 없는 상태였다. 모두 근무 현장에서, 출퇴근 시간 전후로 발생한 급성 사망이라는 점에서 과로사 개연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운전·배달, 청소·경비, 건설, 제조 등 야간 사고 상위 4대 직종으로 범위를 넓혀 야간 노동 관련 규제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야간 사고 사망자 가운데 상위 4개 직종이 차지하는파칭코하는법
비율은 80.5%에 달했고, 뇌·심혈관계 질병으로 사망한 노동자 가운데 66.1%가 4대 직종 종사자이기 때문이다. 현재 정부의 야간 노동자 건강 논의는 택배업계를 중심으로만 이뤄지고 있다.
이재명정부는 국정과제로 ‘야간 노동 규율 신설’을 채택한 바 있지만 구체적인 진전은 없는 상태다. 이 의원은 “야간 노동자가 어디에서 어떻게 산재로은퇴설계
사망하는지 통계로 드러났다”며 “취약 직종별·규모별 실효적 대책을 마련할 때”라고 말했다.
세종=황민혁 기자 okjs@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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