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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M 11월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그래픽=최헌정
출시 후 약 8년간 1위였던 '리니지M'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가 주말 간 열 계단 넘게 떨어졌다.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매출 일부가 플레이스토어에 집계되지 않아서다. 넷마블, 넥슨 등 다른 게임사들도 고율의 앱 마켓 수수료를 피하기 위해 자체 결제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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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M 매출 순위 1위→
모바일릴게임 12위…"매달 80억원 아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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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리니지M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는 12위다. 지난 21일에는 14위까지 내려갔다. 이 게임은 경쟁사의 신작 출시 효과로 잠시 자리를 내주는 것 외에는 장기간 1위 자리를 유지해왔다. 그마저도 5위 아래로
릴게임5만 내려간 적이 없었는데 일주일 만에 급락한 것이다. 같은 기간 '리니지2M' 매출 순위도 12위에서 36위까지 떨어졌다.
두 게임 매출 순위가 떨어진 것은 엔씨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탓이다. 그동안 이 게임 과금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만 가능했는데 자체 결제 시스템을 통한 직접 결제가 가능해진 것이다. 직접
릴게임신천지 결제 금액이 플레이스토어 매출에 집계되지 않으면서 매출 순위가 하락했다. 엔씨는 전체 결제 금액은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엔씨는 지난 12일 자사 게임 플랫폼 '퍼플'을 통한 자체 결제 기능 순차 도입을 시작했다. 첫날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자체 결제가 가능해졌고, 오는 26일부터 '리니지W'에도 도입된다. 이 회사 기대작 '아이
바다이야기슬롯 온2'는 지난 19일 자체 결제가 탑재된 채로 출시됐다.
엔씨가 자체 결제 기능을 도입한 것은 앱 마켓 수수료를 회피하기 위해서다. 구글, 애플 등 주요 앱 마켓 수수료는 30%에 육박한다. 업계에 따르면 매출 순위 1위 게임의 월매출은 약 350억원으로, 90억원 수준인 10위권 게임과 260억원 정도 차이가 있다. 매월 리니지M에서만
릴게임갓 약 80억원의 수수료가 절감되는 셈이다.
리니지M./사진제공=엔씨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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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넥슨도 자체 결제 강화…"실속 챙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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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결제 기능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넷마블은 2020년 41.3%였던 매출액 대비 지급수수료율을 2022년 39.5%, 지난해 35.5%로 끌어내렸다. 올해는 3분기까지 누적 37.0%다. 지급수수료는 앱 마켓 수수료가 대부분이고, 외부 IP(지식재산권) 로열티 등이 포함된다.
도기욱 넷마블 최고재무책임자(CFO)는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지급 수수료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마켓 수수료는 PC 사용자 비중이 증가하면서 지속 감소 중"이라고 했다.
넥슨도 마찬가지다. 넥슨은 올해 대한민국 게임 대상을 받은 '마비노기 모바일'을 비롯해 '히트2',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프라시아 전기' 등에 자체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프라시아 전기는 자체 결제 금액의 10%를 'WPC(프라시아 전기 크레딧)'으로 제공하는 리워드 혜택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앱 마켓 상단에 자사 게임을 올리기 위해 각 게임사가 과도한 마케팅비, 수수료를 집행하는 등 구글과 애플의 눈치를 봤다"면서도 "최근에는 대형 게임사를 중심으로 실제 매출이라는 '실속 챙기기'에 나서는 분위기"라고 했다.
이찬종 기자 coldbell@mt.co.kr 기자 admin@seastorygame.top